1.0 학습 목표, 키워드
1) 학습 목표
: 인공 신경망을 이용한 딥러닝 기초 지식
2) 키워드
- 퍼셉트론 (인공 뉴런) (ANN, Artifitial Neural Network)
: 입력값, 가중치, 편향을 이용하여 출력값을 내는 수학적 모델 ( = 함수)
(직선의 방정식을 다차원으로 확장한 수학적 모델)
- 활성화 함수 (activation function)
: 뉴런의 출력을 다음 뉴런으로 넘길지 정하는 함수
- 손실 함수 (loss function = error function)
: 신경망의 예측과 정답의 차이를 나타내는 함수 ( = (y hat - y)^2 = |y hat = y| )
2.1 퍼셉트론
1) 사람 뇌 vs 컴퓨터
(1) 사람 뉴런의 구성
: 사람 뇌는 10^11개 가량의 뉴런이 있음. 각 뉴런마다 1000개 가량의 연결을 함. (고도의 병렬 처리기)
(가지 돌기에 입력 >> 세포체에서 연산 및 처리 >> 축삭돌기로 처리된 정보 전달 >> 축삭말단에서 출력 >> 다른 가지돌기)
- 뉴런 (neuron)
: 뇌의 정보처리 단위.
- 세포체 (soma = cell body)
: 연산을 수행.
- 축삭 (axon)
: 처리한 정보를 다른 뉴런에 전달.
- 수상돌기 ( = 가지돌기) (dendrite)
: 다른 뉴런으로부터 정보를 받음.
(2) 폰 노이만 컴퓨터
: 아주 빠른 순차 명령어 처리기
(메모리 데이터 읽음>> 버스 데이터 전달 >> CPU 연산처리 >> 버스 데이터 전송 >> 메모리 쓰기 실행)
- 중앙처리장치 (CPU)
: 제어장치 + 산술논리 장치. 연산을 함.
- 메모리 (memory)
: 데이터를 읽고 (read), 씀 (write).
- 버스 (bus)
: 속도가 비교적 느린 통로. 버스를 통해 데이터 전달.
2) 퍼셉트론 (Perceptron) (perception + electron)
(1) 퍼셉트론 동작원리
- 입력층 (input)
: node (x1, x2) 입력. 보통 벡터로 표현됨.
- 가중치 (weight)
: 얼마만큼 연결성이 강한지.
- 시그마 ∑
: w1x1 +w2x2 + b 를 계산.
+) b (bias)
: 편향. y 절편.
- 활성화 함수 F (activation function)
: 출력값을 다음 퍼셉트론으로 넘길지 / 얼마만큼 넘길지에 대한 여부를 결정하는 함수. (결정경계, decision boundary)
입력값에 따라 임곗값(0,1)을 기준으로 출력값을 결정하는 함수. (보다 작으면 0으로, 1보다 크면 1로 출력).
(분류에 사용할 수 있다)
(일단은 이렇게만 이해)
+) 원하는 형태에 맞춰서 전체적으로 큰 변화 (찌그러뜨린다)를 주기 위해 사용. >> 층을 이루게 해줌.
+) 시그마로 연산된 가중합 (x1*w1 + x2*w2 + b )을 받아서 처리. >> F(x1*w1 + x2*w2 + b)
+) 직선의방정식 ( y = ax + b )
: 시그마 연산값 ( y = w1x1 + b )과 동일
(2) 퍼셉트론, 인공 뉴런, 인공 신경망
- 인공 뉴런 (ANN)
: 퍼셉트론 = 인공 뉴런. 인간의 뇌세포를 수학적으로 표현한 알고리즘.
- 인공 신경망
: 퍼셉트론을 이용해 만든 모든 구조물.
- 단층 신경망
: 퍼셉트론 하나 사용. (1958, 로젠 블랫이 제시)
- 다층 신경망
: 퍼셉트론 여러 개 사용
2.2 다층 신경망으로 단층 신경망 한계 극복하기
: 단층 퍼셉트론이 선형이기 때문에, XOR연산 불가능.
(선형 >> 직선을 하나 그어야함 >> XOR은 2차원에서 직선 하나로 표현 불가능)
(인공지능의 1차 겨울이 온 결정적인 계기가 됨)
+) XOR 연산 (exclusive)
: 다음과 같이 입출력 되는 연산. (x1과 x2가 같으면 0, 다르면1).
트렌지스터를 가장 적게 사용해서 만들 수 있는 논리구조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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